돼지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하여 맛과 영양이 있으며, 비교적 합리적 가격으로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이기에 서민들의 영양식으로 일컬어진다. 100g당 236kcal의 열량을 지니며 단백질과 비타민 B1의 함유량이 월등이 많아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각 부위마다 특징이 다르다. TV조선 방영 프로그램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유귀열 명인이 만물상 돼지갈비찜을 선보였다. 매콤한 양념 소스에 푹 고아진 돼지고기와 각종 채소들이 입맛을 다시게 한다. 토마토 소스를 사용하여 감칠맛이 느껴지는 돼지갈비 양념 및 양념돼지갈비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자.
준비재료 : 간장, 껍질 벗긴 토마토, 꿀, 설탕 ,마늘, 후추, 홍삼 농축액, 돼지갈비
[돼지갈비찜 만드는 법]
1. 돼지갈비를 차가운 물에 헹궈준 다음 압력솥에 넣고 데쳐준다.
2. 간장 6큰술, 껍질 벗긴 토마토 2개, 꿀 2큰술, 마늘 2큰술, 설탕 2큰술, 후추, 홍삼 농축액 1/2 작은술을 섞은 토마토 돼지갈비 양념을 넣어주고 5분간 익힌다.
2. 무와 당근, 양파, 표고버섯을 넣은 다음, 뚜껑을 열고 15분간 끓인다.
2. 건고추와 대파, 그리고 토마토를 넣고 조금 더 줄여준다.
취향에 따라 매운돼지갈비찜을 조리하고 싶다면 청양고추나 캡사이신 등을 넣을 수 있겠다. 졸일 때는 뚜껑을 열고 15분간 줄이는데, 그 이유는 윤기를 살리기 위해서이다. 유귀열 명인이 공개한 만물상 돼지갈비찜 레시피에서는 토마토 돼지갈비 양념을 첨가하였는데, 토마토 속 리코펜 성분은 항산화와 노화방지, 그리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30분 남짓으로 오래 걸리지 않는 돼지갈비찜 시간이 특징적이기에 재료만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토마토를 기름과 함께 조리하거나 열을 가하게 되면 흡수율이 5배 증가히며, 토마토 돼지갈비 양념으로써 느끼함을 잡을 수 있기에 더욱 완성도 높은 돼지갈비찜 만드는 법이 완성된다. 또한 만물상 돼지갈비찜에 첨가되는 홍산에는 다양한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으며, 노화세포가 신생 세포로 바뀌는 것을 촉진시키는 것은 물론 암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건강과 맛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돼지갈비찜황금레시피, 오늘 저녁으로 선택해보자.
[팸타임스=김현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