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두는 입 속, 그리고 식도의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12cm의 크기를 이루고 있다. 인두는 호흡기계, 그리고 소화기계통을 접하는 곳이며 공기, 그리고 음식이 섞이지 않고 소화기계와 호흡기계로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다. 음식물을 삼키게 되고 공기를 마시게 되면 모두 인두부에 들어가게 되는데, 후두덮개는 음식물을 삼켰을 때에 후두가 닫히도록 하여 음식물이 식도를 통해 내려갈 수 있도록 해준다.
인두는 비인두라고 불리우는 코인두, 그리고 구인두와 하인두로 구분되어 있다. 인두에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질병은 인후염과 구개편도염, 편도주위 농양, 아데노이드 비대증, 구개열, 유두종, 비인두암, 편도암, 하인두함이 있다. 인두는 이비인후과용 내시경을 이용하여 검진하며, 추가 검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컴퓨터 단층촬영, 혹은 자기공명영상을 촬영하여 검사를 진행한다.
인후염 원인은 바이러스 혹은 세균에 감염이 되게 되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일어나는 인후염증상이 발생한 것을 일컫는다. 흔하게 걸리는 인후염증상인 감기와 목감기, 상기도에 발생되는 질병을 일컬으며 단순포진 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콕사키 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 등에 의해 발생된다. 만성으로 인후염이 발생이 된다면, 그 인후염의 원인은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였거나 목에 많은 피로를 가했을 경우, 음주나 지나친 흡연, 그리고 과로 등이 이에 해당된다. 여름 인후염도 발생될 수 있으며 인후염 전염성도 보유하고 있기에 건강 관리가 필수적이다.
인후염이 발생되면 인두, 후두에 무언가 끼어 있는것 같은 이물감을 느끼며 가벼운 기침이 지속된다. 심해지게 되면 통증 때문에 목이 아파지며 음식물을 삼키는것도 힘들어지며, 그와 동시에 발열이나 두통,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함게 나타난다. 쉰 목소리나 기침, 가래, 변비 등이 바랭한다. 인후염에좋은음식을 섭취하며 안정을 취하고,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건조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여 입을 헹구어 주고 병원을 방문하여 인후염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여름 인후염은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면역력이 저하된 노인의 경우 폐렴이나 비염, 기관지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에 주의를 요한다. 또한 인후염 전염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을 청결하게 유지하며 손 세척을 자주 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팸타임스=박세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