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음식을 소화하는 능력이나 장에서 생기는 문제는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장 주 원인은 음식을 빨리 섭취하는 것이다. 음식을 빨리 섭취하게 되면 공기가 유입되면서 장 내에 가스가 많아지고 배에 가스가 많이 찰 수 있다. 두번째는 기름진 음식, 밀가루, 탄산음료 등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 때문이며, 과식을 할 경우도 마찬가지다.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하고 복용하는 약물에 따라서 가스 생성을 초래할 수 있다.
▲배에 찬 가스의 유무로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배에 찬 가스를 빼는 방법
가벼운 산책, 운동 –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은 앉아있는 시간이 대부분인데, 이렇게 오래 앉아있는 습관은 움직임을 적게 만든다. 이 때문에 배에 가스가 차게 되는데, 중간중간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던지 가벼운 산책, 운동을 하면 장 운동이 활발해지고 소화가 잘 되면서, 배에 가스가 잘 빠진다.
물 섭취 – 하루 8잔의 물은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서 장내 가스를 빨리 배출시켜주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히 페퍼민트차는 소화가 잘 되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이기 때문에 원활한 가스배출에 도움을 준다.
배 따뜻하게 하기 – 배가 차갑게 되면 소화기관의 장애에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배에 가스가 쉽게 생길 수 있다. 반대로 배가 따뜻하면 소화기관의 활동이 원활해지며 가스가 쉽게 빠진다. 특히나 여성 같은 경우에는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