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장아찌는 통마늘을 식초와 설탕, 간장에 숙성시키는 장아찌이다. 마늘장아찌담그는 방법은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다. 통상적으로는 소금물에 삭힌 통마늘에 식초, 간장, 설탕을 끓을 물을 식혀 붓고 숙성을 시킨다. 전남의 경우는 겉껍질을 깐 통마늘을 식초에 1주일간 삭히고 소금물에 1~2개월 절인후 간장을 붓고 2~3개월 둔다.
마늘 껍질을 벗기고 물엿을 섞은 고추장에 넣어 물기가 어느 정도 생기면 마늘을 건져 새 고추장에 넣은 과정을 8~9번 반복하여 저장한다. 충남이나 경북, 제주의 경우는 겉껍질을 깐 통마늘을 식촛물에 삭힌 다음 간장, 설탕, 물을 끓여 삭힌 간장물에 부어 담근다. 2~3일 후에 간장물을 따라내고 다시 끓이고 식힌 다음 다시 붓기를 2~3회 반복하여 만든다.
깐마늘 장아찌 재료 :깐마늘 1kg, 식초 2컵, 물 2컵, 소금, 수북 2숟가락
1. 깐마늘과 식초, 물, 소금, 수북을 넣고 10일간 둔다.
2. 통마늘은 일주일 후 꺼내고 식초 3컵 반, 간장 1컵, 소금 1/2컵, 설탕 2컵 반, 물 10컵을 넣고 끓여 붓는다.
3. 한달 후 꺼냇 맛을 보고 다시 끓일 때 물, 간 조절을 한다.
백종원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은 알이 단단하고 고른 마늘 40통과 후추 1큰술, 건고추 2개, 월계수잎 2개가 필요하다. 부재료는 물 2컵, 식초1컵, 설탕 4/3컵, 소금 4큰술이다. 마늘은 속껍질을 2겹만 남긴 채 모두 벗겨내어 깨끗이 씻는 후 마른 행주로 물기를 닦아준다. 장아찌 담을 용기는 뜨거운 물에 소독하여 자연 건조 시키고 냄비에 부재료를 넣고 끓인 후 식혀준다.
병에 마늘과 월계수잎, 건고추, 후추를 넣은 다음 간장을 부어 5일 뒤 절임물을 따라 다시 끓여 식힌 뒤에 병에 붓고 2주정도 삭혔다 먹으면 된다.
[팸타임스=김영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