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기도가 작년 7월 <제 2회 경기 VR/AR 창조오디션>을 통해 기수제(Batch)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개념의 VR/AR 기업 지원 사업인 NRP(Next Reality Partners)를 시작한 지 1년이 되었다.
작년 4월 VR/AR 민/관 파트너십 연합체 MOU 협약식을 시작하여, 7월에는 새로운 방식의 지원기업 선발방식을 도입한
지원은 단계별 자금 지원은 물론, 오피스 공간 지원, 테스트베드 시설 및 장비 지원 그리고 무엇보다 민/관 파트너십 연합체인 NRP 얼라이언스의 멘토링 프로그램 등으로 기수별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설계되었다.
그 후 NRP 클럽 2기 17팀과 올해 NRP 클럽 3기 31팀이 선정되어, 현재까지 NRP 클럽은 총 3기수에 총 67팀이 선정되었다. 또한 NRP 클럽 정식 기수 외에 해외 진출 지원 사업인 <경기도 VR/AR 글로벌 개척단 - NRP Worldwide Program>을 통해 3개국에 총 20팀을 추가 선정하여 지원한 바 있다.
3개국에 총 20팀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 본 사업은 특히 NRP 사업의 핵심인 '파트너십'을 근간으로 하여, NRP 지원기업의 멘토격 연합체인 'NRP 얼라이언스' 파트너사인 글로벌 VR/AR 선도 기업 ㈜스코넥 엔터테인먼트가 운영사로 참여하여, 선발 기업들의 사전 멘토링에서 현지 바이어 초청 등 선도 기업이 가진 역량과 노하우를 도내 스타트업에게 전파하고 함께 시장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하였다. 쇼케이스 준비 및 행사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준비는 운영사 컨소시엄 주관사인 ㈜마더네스트에서 담당하고, 운영사 컨소시엄 참여사인 ㈜스코넥 엔터테인먼트는 참가기업의 해외 진출 멘토링을 비롯한 현지 바이어/투자사/유통사 등 초청을 위한 해외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등 분담하여 진행되었다.
특히 밴쿠버 한국 총영사를 비롯한 BC(브리티시 콜롬비아)주 및 DigiBC(디지털 미디어 협회)의 지원과 협력을 통해 경기도 VR/AR 기업이 현지에서 많은 성과 도출과 역량 강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북미 및 캐나다에서 최대 규모의 VR체험시설 체인을 운영하고 있는 컨트롤브이(CTRL-V)의 CFO를 초청하여 경기도 기업의 콘텐츠를 소개를 하였으며, 현재 2개 이상의 참여기업이 NDA(비밀유지협약서) 체결 후 콘텐츠 유통 판매에 대한 세부 논의를 진행 중에 있다.
또한 경기도의 대표 VR/AR 컨퍼런스인 GDF2018 기간 중, NRP의 별도 밋업(meet-up) 세션인
NRP는 이제 1년이 되었으며, 글로벌 진출을 위한 첫 번째 도전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