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나라 성인의 교정 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교정하는 동안에 외관상의 부담감을 무시할 수 없어 교정을 망설이는 이들도 적지 않다.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가장 큰 목적은 치열을 올바른 자리에 자리잡게 하는 것으로 치아가 서로 잘 맞물리지 않은 상태로 인해 소화장애가 발생하거나 부정확한 발음 그리고 심미적인 효과를 보기 위해 진행한다고 볼 수 있다.
보통 치아가 서로 잘 맞물리지 않은 상태를 부정교합이라고 하며, 이 경우 음식물을 제대로 씹을 수가 없어 소화장애 및 부정확한 발음 그리고 안면비대칭 또한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부정교합을 갖고 있는 이들의 경우 교정치료가 필요하지만 교정 중 외관상 부담감으로 망설이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특히 외모에 한창 예민한 시기인 사춘기 또는 젊은층 그리고 취업준비생과 같은 육안으로 보이는 것을 원치 않는 이들에게는 투명교정 방식이 적절하며, 원인과 연령에 따라 치료방법 및 교정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치아교정 전문가에게 상담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와 같이 교정 중 외관상 부담감으로 교정을 진행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한 투명교정 치료방식 중 대표적인 교정장치로 인비절라인(Invisalign)을 꼽을 수 있다.
일산 치아교정 병원 연세플라워치과 송하나 원장은 "인비절라인은 투명하고 눈에 잘 띄지 않는 투명교정장치로 임상 결과를 통해 환자 개개인을 위한 특수제작 된 맞춤형장치를 통해 다양한 부정 교합 케이스에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 디지털교정치료 시스템"이라고 전하며 "계획대로 정밀하게 치아가 이동하도록 도와 주며, FDA 승인을 받은 만큼 안정성 면에서도 검증 받은 교정 방법"이라고 전했다.
이어 NYU 인비절라인 임상지도의인 배신희 원장은 "인비절라인교정은 심미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이 가능하며, 또한 만족도가 좋은 치료인 만큼 인비절라인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치과를 선택해야 환자에게 적합한 장치의 선택 및 방향 제시가 정확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조언하며 "전문 의료진과 함께 정확한 상담을 통해 정품 교정장치를 시술하는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