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선근증은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서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 증상을 말한다. 자궁으로 비정상적으로 침투한 자궁내막 조직이 주위의 자중근층의 성장을 촉진하여 마치 임신 시 자궁이 크기가 커지는 것과 같은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 자궁의 크기는 커지면 임신 12주 정도의 크기까지 커질 수 있다. 이 질환은 30~40대에서 많이 발생하며,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에게 더욱 쉽게 발병하는 특징이 있다.
선근증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 현재로써는 두 가지 가설이 가장 유력한데, 첫째는 자궁내막조직이 자궁근층으로 스며들어 생긴다는 가설이고, 둘째는 자궁근층의 조직이 변화하여 자궁내막조직과 유사해진다는 가설이다.
선근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빈혈을 동반하는 생리불순 증상 중의 하나인 생리과다와 생리통을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부정출혈, 골반통 등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게 난임과 불임이 나타나기도 한다. 한 가지 특징적인 증상은 선근증이 있는 여성에게서 하복냉, 수족냉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선근증의 일반적인 치료는 자궁근종과는 달리 병소만 확실하게 제거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을 억제하는 치료를 하거나, 자궁을 적출하는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이는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가 방해되기 때문에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고, 치료를 중단할 시 재발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수술의 경우, 우울증, 요실금, 불면증 등의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어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때에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 한약 처방, 온뜸 치료, 침구 치료 등의 한방치료와의 병행이다. 주변의 혈류 순환을 정상화함으로써 주변의 선근증 주변에 신생 혈관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선근증의 세포 자멸사를 유도한다. 또한, 선근증으로 인해 유발된 각종 염증물질과 노폐물을 제거해 나간다. 이렇게 자연스러운 치유를 도모함으로써 증상은 호전되고 병변의 부피는 줄어들게 하는 효과가 있다.
자윤한의원은 스트레스도 각종 원인이 불명확한 여성질환을 야기하는 이유 중의 하나라고 보고 각별히 관리해줄 것을 강조한다. 여성한방 네트워크 자윤한의원은 일산, 평촌, 서초, 평택, 부산 등에서 선근증 외에도 자궁근종, 골반염, 생리불순, 조기폐경 등의 한방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