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몸에 이로운 율무효능, 부작용은 없는 것 일까?

김영지 2018-07-06 00:00:00

몸에 이로운 율무효능, 부작용은 없는 것 일까?
▲건강유지에 용이한 율무(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율무가 가진 효능은?

율무는 전분이 많고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한 식품이다. 약리성이 있고 과다 복용 시 부작용이 있어서 현대에 와서는 주식보다 약재나 차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알곡 형태로 밥에 넣어 먹거나 가루로 만들어 다양한 형태로 활용 할 수 있다. 또한 차로도 마실 수 있다.

율무의 종자를 한방에서는 의이인이라고 하기도 하며 차가운 성질의 음식으로 이뇨, 전통 작용이 있어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여 부종을 없애주고, 신경통, 방광 결석 등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사용하기도 한다.

율무는 탄수화물 70.5%, 단백질(15.4%), 지질(3.2%) 등과 무기질,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다른 곡류에 비해서 지방함량이 비교적 높은 편이긴 하나 비타민 B1, B2,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돕기도 하고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루테인이 풍부하여서 눈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 류신과 알라닌, 글루탐산과 같은 아미노산도 다량함유 되어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이롭다.

또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미용에 효과적이고 해열과 진통 효과, 이뇨작용을 하고 인슐린 분비 촉진으로 당뇨병에 도움을 준다.

풍부한 칼륨은 부종을 줄일 수 있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단, 율무는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 복통, 설사를 발생시킬 수 있고, 자궁을 수축시키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유산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몸에 이로운 율무효능, 부작용은 없는 것 일까?
▲율무는 다이어트에 이롭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율무 다이어트를 시작해보자.

다이어트로 많이 쓰이는 방법이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다. 하지만 공복감을 느끼는 시간이 길어져서 자칫하면 야식을 먹게 되거나 폭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럴 경우에 율무팥밥을 권장한다. 율무와 팥은 5:5로 하는 것이 좋다.

기호에 따라 현미나 귀리 혹은 잡곡을 섞어도 된다. 율무 팥밥은 탄수화물이 적고 단백질이 많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씹을수록 단 맛이 나고 쌀밥보다 포만감이 오래간다.

다이어트를 하면 변비가 쉽게 생기는데 율무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서 숙변도 해소된다.

단 율무와 팥으로 조리를 할 때에는 굉장히 딱딱하므로 적절하게 익히기 위해서 8시간 이상 불려야 한다.

밥을 지을 때마다 불리는 것이 번거로우므로 한 번에 많은 양을 불려서 냉동 보관하도록 한다.

몸에 이로운 율무효능, 부작용은 없는 것 일까?
▲율무의 다양한 섭취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율무로 다양한 음식 만들어 섭취

율무에는 단백질, 비타민, 칼슘, 철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고 다방면으로 음식을 조리할 수 있어 무척 좋다.

그 중에 손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율무뻥튀기나 율무차 만드는 방법이 있는데 율무 뻥튀기로 섭취할 경우에 영양손실이 있진 않을까 걱정한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율무는 뻥튀기로 만들어도 무방한데 사실 뻥튀기 보다는 율무차로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더 좋기에 차로 마실 것을 권장한다.

강불에 10분 정도 끓이다가 약불에 20분 정도 끓이면 맛있고 영양이 풍부한 율무차가 된다.

[팸타임스=김영지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