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출처=게티이미지) |
코 재수술은 1차 수술로 인한 실패나 불만족으로 인해 시행하게 된다. 1차 수술에서 겪었던 실패를 거듭하지 않으려면 신중한 병원 선택이 중요하다. 또한 1차 수술의 실패 요인을 면밀하게 분석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코 성형은 성형 수술 중에서도 가장 까다로운 수술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료진이라 하더라도 재수술율이 10% 정도에 이른다.
수술한지 1년 이내여서 코 끝에 많은 조작을 하지 않은 경우라면 인공 보형물을 제거만 해도 원래 코의 모양대로 돌아갈 확률이 높다. 그러나 보형물을 삽입한지 오래됐고 코끝도 수술해서 올라간 상황이면 보형물만 제거할 경우 코의 모양이 이상해지기 때문에 추가적인 조작이 필요하다.
코 재수술의 경우 수술했던 부위의 조직이 안정되고 부기가 가라앉은 상태를 보고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소 3~6개월간 회복기간을 가진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물론 개인의 피부 상태와 체질, 다른 이목구비와의 조화 등을 고려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재수술 시기와 수술 방법을 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코 수술 후에도 관리 여부에 따라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코 성형 후 염증이 발생했다면 되도록 빠른 시간 내 내원하여 숙련된 의료진과 체계적인 1:1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염증이라도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 구형 구축과 같은 심각한 증상으로 이어져 코끝이 들리고 짧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코 수술 후 코가 휘었다면 외적인 스트레스는 물론 코의 기능적인 부분까지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 코의 휜 정도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며 부기로 인해 코가 휘어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 전 오랜 경력과 임상 경험 노하우를 갖춘 코성형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