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우리나라 대표 직업 195개에 대한 10년간 일자리 전망에서 고령화·저출산의 영향에 따른 의료 복지 수요 증가 추세로 사회복지사의 직업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한 가운데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으로 미래 유망 직종으로 꼽히고 있다. 공공부문, 보육시설, 복지기관, 학교, 병원 등에서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도 실제 채용되는 사례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학교법인 서울디지털대학교가 설립한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에서는 이번 2018년 2학기 개강에 사회복지사 동반수강 장학 '사회복지사 같이 공부하실래요?' 특별반을 운영한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에서 마련한 동반수강 장학 특별반은 가족·친구·지인들과 함께 사회복지사나 평생교육사를 학습하면서 60% 장학금 혜택도 받을 수 있고, 추천한 학습자에게는 상품권도 지급한다.
특별반에서 학습하는 이연주 학습자는 "늦은 나이에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남편과 성인이 된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니 학습능률도 오르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도록 서로 힘이 되어 주었다"라고 밝히며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 이후 가족과 함께 사회복지 시설 설립 및 창업을 희망한다는 꿈을 밝혔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크게 2급과 1급이 있다. 그 중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과정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수10과목과 선택4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필수10과목 중 1과목은 '사회복지현장실습'과목으로 사회복지시설에서 120시간의 실습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즉,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은 이론13과목과 실습1과목을 이수하면 별도의 시험 없이 온라인교육으로 취득할 수 있는 국가자격증이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이순환 운영본부장은 "동반수강으로 학습하는 경우 일반 학습자 보다 성적이나 수업 참여율 그리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부족한 부분을 가족이나 지인들과 함께 공유하며 지치고 힘들 때 서로 도움이 되는 학습 상승효과 때문이라 판단된다"라고 밝히며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동반수강 장학을 확대하고 이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은 홈페이지에서 수강후기, 자격증 취득후기 등 동문들의 경험 및 조언을 제공하고 있고, 예비 사회복지사들은 관련 정보 취득을 위해 문의를 하고 있다.
이외에도 평생교육사, 건강가정사, 그리고 사회복지사1급 시험 대비반을 무료로 운영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대표전화를 통해 상세한 상담을 받아 볼 수 있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