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02 00:00:00
![]() |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교육지도 분야 종사를 원하는 경우, 아이돌봄서비스 및 지도 과정, 커피바리스타 분야 등에서 취업 활동을 앞두고 배움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해서 무료 수강을 통한 민간 자격증 과정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해당 과정에는 '병원코디네이터,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커피바리스타, 코딩지도사, 노인심리상담사, 스피치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등 50종 민간자격증 과정을 마련했으며 국비 무료교육 종류인 내일 배움 카드, 취업성공패키지, 국민행복카드 등 별도의 구비서류 없이 신청이 가능하다.
무료 수강신청방법으로는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된다. 100%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어 모바일 또는 PC로 시간적 및 공간적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어 직장인, 취업 준비생, 대학생, 경력단절 여성, 전업주부 등에게 적합하다.
그중 커피바리스타 과정은 커피의 기원과 역사, 탄생 배경을 정확히 이해하고 재배환경, 수확 방법, 가공 방식, 보관과 선적, 유통까지의 다양한 과정과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 교육을 바탕으로 생두 및 원두의 특징과 로스팅 단계별 풍미를 정확히 파악, 다양한 대중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지식과 경험의 전달, 실제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레시피를 기술하여 보다 향상된 실전 능력을 배양하며 전문적인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정은 커피 관련 분야의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 커피 매장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 커피 기초 지식을 처음부터 배우고자 하는 이들에게 자격증 취득 이후 프랜차이즈 매장 바리스타, 커피 관련 유통 산업 분야, 호텔 식음료 관련 분야 등에서 취업 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에 한교진 관계자는 "커피는 이제 취미를 넘어 하나의 문화와 직업군으로 성장함에 따라 현재 세계 모든 나라에서 사랑받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전문 인력의 수급이 과거와 달리 많은 필요성과 함께 대두되고 있어 해당 과정을 도입했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교진의 모든 민간자격증 과정은 20세 이상, 고등학교 졸업학력 이상이라면 누구나 취득이 가능하며 국가 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해당 기관을 통해 자격관리 및 자격증 발급을 진행하고 있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