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난치성여드름은 원인을 없애지 않고 피부 관리만 해서는 낫지 않는 여드름을 말한다. 보통 여드름은 피지가 모공을 통해 빠져나가지 못 해 발생하는데, 난치성여드름은 그 원인이 남성호르몬 외에도 스트레스, 음주, 흡연, 야식, 과로, 변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물론 호르몬 이상 자체를 이 같은 좋지 않은 생활습관이 만들어내지만, 여드름이 오랜 시간 없어지지 않는다면 단순히 피지 각질 조절에만 신경 쓸 게 아니라 나의 생활 습관 전체, 그리고 내부 장기 기능, 어혈 등의 문제도 함께 살펴야 한다.
창원시청 근방에 위치한 미래솔한의원 김민소 원장은 "성인들은 보통 일이나 학업, 취업에 쫓겨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기 쉽고, 식사도 제때 하기 어려워 여드름이 생기기 쉽다. 좋지 않은 습관, 스트레스로 인해 몸 안에 노폐물과 열독이 조성되면 어혈이 발생해 만성적으로 피부에 영향을 주게 된다. 성인여드름은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수 있어 피부 외 몸 안의 문제, 생활 모두를 고려해 치료해야 한다."고 전했다.
성인여드름은 주로 턱 주변, 볼 등에 생기는 편이며 좁쌀보다는 화농성 형태를 띄는 경우가 많다.화농성 여드름은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붉은 자국, 패인 흉터가 생기기 쉬워 피부에 큰 자극을 주어서는 안 되며, 치료 경력이 오래된 한의원에서 신체 내부적 문제까지 모두 관리해야 한다.
부산 부전동 서면역 인근에 있는 미래솔한의원 소나무 원장은 "난치성여드름은 압출 외 약침 치료, 재생침, 초음파 등의 피부 관리와 더불어 식습관 전반의 개선, 스트레스 완화, 음주와 흡연 줄이기 등의 생활 관리를 같이 해야 한다. 몸 안의 문제점도 한약 등의 치료로 개선해야 하므로 치료 경험이 풍부한 한의원에서 상담 후 관리하는 편이 좋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의원에서는 체질 맞춤 치료를 진행하여 내부 열, 독소 등의 문제 및 장기 기능 저하 문제도 개선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다스려 나가는 것이므로 생활관리를 철저히 하여 피부 건강을 지켜나가야 하겠다.
[팸타임스=박태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