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매일 잠도 안 오고 우울할 때…치료 요구돼

함나연 2018-06-14 00:00:00

매일 잠도 안 오고 우울할 때…치료 요구돼

많은 현대인들이 쉽게 잠이 오지 않는 불면증증상에 시달리고 있다. 한 가지 특징은 대부분의 불면증 증상이 입면장애 형태로 나타난다는 점이다. 이는 잠을 자려고 누워도 매우 오랜 시간 잠들지 못하고 뒤척이게 되는 것을 말한다.

입면장애가 나타날 때 환자들은 눈을 감은 채로 온갖 근심과 걱정에 빠져든다고 호소한다. 당장 내일 할 일에 대한 걱정, 미래에 대한 걱정, 오늘이나 과거에 했던 일에 대한 후회, 잠이 부족해서 내일 피곤하면 어쩌나 하는 근심 등이다.

이러한 불면증증상은 그 원인이 정신적인 문제에 있다. 특히 '우울증'을 가진 환자들은 매우 높은 확률로 만성불면증을 겪는다. 그럼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에 의해 나타난 만성불면증치료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이에 대해 한방신경정신과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은 "환자의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고, 스트레스 저항력을 높여주는 한편 정신적인 문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의학적 관점에서 보면 정신적인 문제의 가장 주요한 원인은 심장의 기능 이상이다. 특히 심장의 기능이 허해진 상태인 '심허증'일 때 사소한 스트레스에도 크게 걱정하게 되며, 신체 기운의 흐름이 막혀 무기력해진다. 특히 불안이 심해지고, 초조하며, 우울한 기분이 지속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임 원장에 따르면 정확한 불면증원인, 즉 심장의 기능 부분에 대한 진단을 위해 맥진, 설진, 복진, 경락기능검사, 적외선 체열검사, 혈동태검사 등을 활용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심장'이 어떠한 상태인가를 확실히 파악한 후 맞춤 치료를 시작할 수 있게 된다는 설명이다.

심장의 기능 이상을 해결하고, 감정적 문제를 없애고, 몸이 편안한 상태를 만들기 위한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 이때 '정심방요법'을 적용한다는 설명이다. 이는 친환경한약재를 사용한 안전한 한약, 진단 결과에 따라 정확하게 적용되는 침치료, 불면증상담치료, 수면습관 점검 및 개선 등으로 구성된다. 꾸준한 치료는 환자의 심장을 조율하고 정서, 신체적 문제를 해결해주는 효과를 얻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 과정을 통해 불면증은 물론 우울증치료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임 원장은 "우울증과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한 한방신경정신과 치료는 수면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더욱 안심이 된다. 일부 수면제의 경우 각종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또 정신과 진료기록을 남기지 않고 우울증까지 치료할 수 있다"고 말했다.

늘 우울하고 무기력하며, 피로가 해소되지 않아 학교나 직장, 가정에서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 우울증과 불면증이다. 이 두 증상은 함께 발생될 때가 많지만 심장의 기능 이상이라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면 동시에 나을 수도 있다. 심장을 바르게 조율하여 자율신경의 균형을 되찾아 준다면 몸도 마음도 편안해질 것이다.

아울러 치료 시엔 관련 질환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실력을 지닌 의료진과의 상담과 진단을 통해 치료가 진행되는 것이 좋다. 자신에게 맞는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섬세한 치료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