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치아가 서로 잘 맞물리지 않은 상태를 우리는 부정교합이라고 부른다. 이처럼 부정교합은 서로 잘 맞물리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하여 잘게 부서지지 않아 소화장애로 이어질 수 있으며, 또한 부정확한 발음과 안면비대칭까지도 발생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치아교정이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치아교정은 장기적인 치료로 교정이 끝나면 심미적인 효과와 함께 치열이 올바른 위치에 자리 잡아 구강의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치료이다. 하지만 교정하는 기간 동안 교정기가 노출이 되어 부담스러워 교정을 할지 말지 고민중인 사람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성인들 또한 교정을 많이 하고 있지만 교정 중 외관상 부담이 적지 않아 망설이게 되는데, 이런 부분을 보완한 교정방식으로 인비절라인교정(Invisalign)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이 교정방법은 투명교정 치료방식 중 하나로 투명하여 눈에 잘 띄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인비절라인'의 장점은 탈착이 가능하여 양치와 치실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치아 관리를 할 수 있으며, 교정기 또한 탈착하여 세척이 가능해 치아를 비롯하여 잇몸건강 및 구강청결을 유지하는데 좋은 교정방법으로 이다. 그리고 치료기간 동안 통증 없이 진행이 가능하며, 내원 횟수가 적어 바쁜 생활로 인하여 병원 방문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인비절라인교정'은 임상 결과로써 환자 개개인을 위해 특수제작 된 맞춤형장치로 다양한 부정 교합 케이스에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투명하고 눈에 잘 띄지 않으면서도 계획대로 정밀하게 치아가 이동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글로벌 디지털교정치료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으며, FDA 승인을 받아 안정성 면에서도 충분히 검증을 받아 많은 이들이 치아교정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일산 치아교정병원 연세플라워치과의 송하나원장은 "청소년이나 20~30대의 외모에 한창 예민한 시기인 경우 투명교정, 인비절라인, 설측교정을 선호한다"고 전하며 "교정치료는 원인 그리고 연령에 따라 치료방법과 시기가 달라 전문가의 상담을 꼭 받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미국 뉴욕대학 출신 인비절라인 임상지도의인 배신희 원장은 "현재 일산 치아교정병원인 연세플라워치과에서는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아이테로' 3D 구강 스캔'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뒤 측정하여 결과를 예측하고 첨단 디지털 프로그램을 통해 진단과 계획을 구체적으로 환자에게 제시하고 있다"고 전하며, 또한 '아이테로'를 통해 치료 중과 치료 후의 교합력의 수치를 꾸준하게 체크하고 검진하여 부정교합을 보다 효과적이게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비절라인교정은 심미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이 가능하며, 또한 만족도가 좋지만 인비절라인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환자에게 적합한 장치의 선택과 방향제시가 가능하므로 전문의료진의 정확한 상담과 함께 치아 이동량의 정확한 계산을 바탕으로 정밀한 진단과 예측, 치료계획을 새울 수 있는 전문병원을 찾는 것이 효과를 높이는 결정적인 요인이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