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외모에 대한 관심은 꾸준한 상승세를 이루고 있는데, 여자들에게 있어 자신감을 심어주는 부위 중 하나인 가슴은 그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가슴성형은 수술 후 만족도가 높은 편인 수술이지만 그만큼 완벽한 결과를 얻기에 어려운 고난이도의 수술이기도 하다. 또한 미국 성형외과 학회 통계 자료에 따르면 가슴확대 수술 후 5년 정도 전체 환자의 20~30%가 재수술을 고려할 만큼 재수술의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가슴성형수술을 받은 환자가 늘어날수록 그에 따른 가슴 재수술 빈도수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 가슴성형을 받은 후 가슴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구형구축, 보형물 이동 및 파손, 가슴 모양이 변한 경우 등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가슴 재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원진성형외과는 "가슴 재수술은 1차 수술 후 약 6개월~1년이 지난 후에 받는 것이 좋다"며 "가슴 수술 후 6개월 이상의 기간이 지나야 가슴 조직과 모양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기 때문이다. 보형물의 파손 및 변형 등 심할 경우에는 재수술 시기를 당길 수 있다"고 전했다.
가슴 재수술은 유형별로 수술방법이 나눠지며, 구형구축가슴과 크기 불만족, 비대칭, 보형물 손상 등이 있다.
구형구축가슴이란 가슴모양이 야구공처럼 단단하고 둥글게 되며 통증을 느끼는 현상을 말한다.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보형물이 들어있는 곳의 위치를 바꾸거나 기존의 보형물을 제거 또는 종류를 바꾸는 방법이 있다. 피막을 제거할 때에는 주로 겨드랑이를 통해 제거하나 막이 심하게 두꺼운 경우에는 유륜 또는 유방 밑 주름으로 절개를 하기도 한다.
수술 후 기대했던 만큼 크기나 모양이 만족스럽지 않을 때는 기존의 보형물을 제거하고 원하는 사이즈의 보형물로 교체해 주거나 적절한 위치로 이동시켜 모양을 다시 잡아준다.
비대칭은 가슴확대 후 양쪽 가슴의 크기나 모양이 비대칭을 말한다. 이런 경우 수술 전 그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수술계획을 세워 재수술을 하게 된다.
보형물 손상의 경우 보형물이 파열되어 실리콘이나 주머니에서 내용물이 새어 나왔을 때, 식염수 보형물은 모두 흡수되므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실리콘일 경우에는 철저한 세척을 통해 새어 나온 실리콘을 제거해주고 새로운 보형물을 삽입해준다.
원진성형외과에서는 "가슴 재수술은 1차 수술보다 어려운 수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며, 재수술이기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