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여름나기 준비...휴대용 선풍기로 시원하게

Jennylyn Gianan 2018-05-14 00:00:00

여름나기 준비...휴대용 선풍기로 시원하게
▲휴대용 선풍기(출처=픽스니오)

여름이 조금씩 가까워져 오면서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는 휴대용 선풍기도 벌써 인기몰이를 준비 중이다. 휴대용 선풍기는 크기도 작아 사무실이나 야외에서 사용하기에 편리할뿐더러 배터리로 작동되는 무선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번거롭게 주변장치를 챙길 필요도 없다. 이번 여름에 꼭 필요할 필수품, 휴대용 선풍기에 대한 정보를 탐색해보자.

팬 필터란?

팬필터유닛(FFU, Fan Filter Unit)이라고 불리는 팬 필터는 대기 중의 위험한 입자가 공기에 의해 흩어지도록 만드는 역할을 한다. 또한, 프리필터(Pre-Filter)나 헤파필터(HEPA), 울파필터(ULPA), 공기 분포 조절 장치를 통해 정화된 공기를 내보낸다. 청결 수준은 선풍기에 사용되는 필터에 따라 다른데, 보통 99.99%의 효율에서 0.3um 이상의 입자는 헤파필터로 걸러지고 0.12um 이상의 입자는 울파필터에서 걸러진다.

여름나기 준비...휴대용 선풍기로 시원하게
▲FFU(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팬 필터가 많으면 공기의 흐름을 더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이는 특히 위생이 중요한 의료 시설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헤파필터와 함께 20개 이하의 필터를 사용하면 일반적인 덕트형의 공급 방식보다 덜 소비적이면서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보통 바닥이나 천장에 설치하는 방식이다.

휴대용 선풍기 유형

휴대용 선풍기는 최소한의 공간에서 사용이 가능한 크기이기 때문에, 가방에도 가볍게 넣고 다닐 수 있다. 종류도 송풍기(Blower) 혹은 드럼 팬(Drum fan) 등 다양하다. 그러나 이들 미니선풍기는 다소 가격이 비싸고 공기 이동이 빨리 진행돼야 하는 상업 시설에 더욱 적합하다. 반면 일반인들이 가지고 다니면서 책상에 올려놓을 수 있는 데스크 팬은 공기 속도는 느리지만 개인적으로 몇 시간 정도 사용하기에 적당하다. 또한, 페데스탈이나 플로어 및 박스 팬의 유형은 여행을 할 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여름나기 준비...휴대용 선풍기로 시원하게
▲휴대용 선풍기는 이동성과 편의성에 있어 효율적이다(출처=게티 이미지)

휴대용 선풍기의 장점

휴대용 선풍기는 일반적인 에어컨보다 크기가 더 작고 휴대할 수 있어 이동성과 편의성에 있어 매우 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가까이 두고 사용하는 만큼 소음 등 선풍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조건을 최대한 고려해 알맞은 것을 골라야 한다. 가령, 선풍기가 생성할 수 있는 냉각 전력의 양이나 속도, 패턴 등의 진동 기능을 고려해야 한다. 최근에 나오고 있는 휴대용 선풍기의 경우 타이머 장치가 설치돼있고 저소음 출력 및 고성능 등 여러 옵션을 갖추고 있다.

여름나기 준비...휴대용 선풍기로 시원하게
▲배터리 작동 미니선풍기(출처=게티 이미지)

배터리 작동 휴대용 선풍기

휴대용 선풍기의 작동 장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흔하면서 선호도가 높은 것은 배터리 작동의 미니선풍기다. 일단 다른 주변 장치가 필요 없어 매우 편리하다. 또한, 케이블이 없고 재충전 배터리만으로 구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터리를 제때 충천해주기만 하면 커다란 불편함을 느낄 수 없다. 휴대전화나 노트북에 USB 포트를 연결해 사용해도 충전이 가능하다.

건강상의 이점도 있다. 차가운 공기로부터 가습 효과를 내고 먼지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동성이 편해 야외에서 작업을 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여름나기 준비...휴대용 선풍기로 시원하게
▲선풍기 청소(출처=게티 이미지)

선풍기 청소

선풍기 청소 역시 번거롭거나 어렵지 않다. 면봉과 휴지, 칫솔, 깨끗한 걸레와 수건, 비누만 있으면 누구든지 빠른 시간에 쉽게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일반적인 청소 절차를 간단히 소개한다.

1. 드라이버로 선풍기의 뒷면 그릴에서 앞면 그릴을 풀어준다. 일부 선풍기는 그릴 클립을 사용해 뒤쪽 그릴에서 쉽게 분리할 수 있다.

2. 블레이드 캡을 떼어 낸다.

3. 헝겊으로 기계에 묻어있는 먼지를 대충 닦아낸다. 그런 다음 따뜻한 비눗물에 수건을 담근 후 남아있는 먼지를 깨끗이 씻어낸다. 그릴 사이에 묻은 먼지는 면봉을 사용하면 꼼꼼하게 닦을 수 있다.

4. 수건으로 기타 버튼이나 받침대 등 다른 부분의 먼지를 닦아낸 후 건조시킨다.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