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에 발생하는 질환 중에서도 심각한 질환 중 하나인 뇌출혈(cerebral hemorrhage)은 말 그대로 뇌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것이며, 이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일어나게 된다. 뇌출혈은 뇌일혈이라고도 하며, 뇌졸중의 일부로 칭해지기도 한다. 뇌출혈이 일어나는 이유는 고혈압이 대부분이지만, 백혈병 환자나 재생불량성 빈혈이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뇌출혈은 종양이나 매독, 외상에 의해서 발생 가능하다. 또한 뇌출혈 증세는 용변을 보거나 목욕을 하다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로를 하다가 발생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뇌출혈은 외상에 의한 출혈, 그리고 자발성 출혈로 구분할 수 있다. 외상에 의한 출혈은 외부 타격 등으로 인해 경막하 출혈, 경막외 출혈이 발생하는 것이며 자발성 뇌출혈은 모야모야별, 뇌종양으로 인한 출혈이나 뇌동정맥 기형, 뇌동맥류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다.
뇌출혈이 발생되면 의식장애가 일어나 환자가 정신을 못 차리고 쓰러져 뇌출혈 의식불명상태가 될 수 있으며, 물음에 온전한 대답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 머리에는 극심한 통증이 생기고, 코피와 함께 현기증이 일어날 수 있다. 혈압은 높은 수치로 측정되며, 뇌출혈 발작 후 혈압이 더욱 상승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마비가 일어나 얼굴 표정은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며, 웃거나 마비된 쪽의 팔을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진다. 또한 뇌출혈로 인해 제대로 걷는 것이 힘들어 간병인과 재활병원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만약 뇌출혈 의식불명으로 혼수상태가 오랜 시간동안 진행되면 예후가 좋지 않다.
타격이 큰 뇌출혈 증세. 이를 예방하고 뇌출혈 회복을 위해서는 뇌출혈 좋은음식을 섭취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뇌혈에 좋은 음식인 연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있기에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추어주는데에 도움이 된다. 아보카도 역시 불포화지방산이 있어 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해준다. 또한 코엔자임큐텐이 들어있는 음식은 혈관이 노화하는 것을 방지해주고 혈압 조절이 되게 해주기에 뇌출혈에 도움이 된다. 안토시아닌 역시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안토시아닌이 들어있는 딸기, 블루베리 등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주나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