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타임스=지미옥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올해 여성농업인 육성을 위해 3550억여원 예산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4일 '여성농어업인육성법' 및 제4차 여성농업인육성 기본계획에 따라 여성농업인 권익 보호, 전문인력화 및 삶의 질 제고 등을 위해 '2017년 여성농업인 육성 시행계획'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올해 시행계획 5개 분야 42개 과제에 대해 국비, 지방비 포함 3553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우선 농식품부는 여성농업인의 공동경영주 등록 확대를 위해 농업경영체 등록 담당자 워크숍 및 여성농업인단체 등을 통한 홍보를 강화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여성농업인 육성정책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제고를 위해 행자부와 협의해 지자체 종합평가 지표에 여성농업인 관련 내용 반영을 추진하고, 우수 지자체 공무원에게는 포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정책위원회에 여성농업인의 참여 확대를 위해 임기가 만료되는 위원에 대해서는 여성농업인을 우선 위촉토록 하고, 전국민 대상으로 여성위원 공개추천제도를 도입한다.
농정원에 6차산업 사업모델 개발·모바일 마케팅 등 여성농업인의 수요가 높은 '여성농업인 특화과정'을 개설하고, 여성농업인의 교육참여 확대를 위해 농정원 농업인력포털을 통해 기관별 교육과정 및 교육생 이력정보도 연계된다.
현재 영농도우미 사업을 개편해 여성농업인 교육시 영농활동을 돕는 '교육도우미'도 신규로 도입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출산전후 여성농업인의 영농 및 가사활동을 돕는 농가도우미 지원도 16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향후 지자체에서도 농식품부의 올해 시행계획을 바탕으로 지자체별 실정에 맞는 자체 시행계획을 이달 중 수립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관계자는 "올해 계획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여성농업인단체 및 전문가 등과 월 1회 정례회의를 개최해 실적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과제도 지속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지미옥 기자jimi@famtimes.co.kr
임신 1주 차 초기증상 확신하는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는 대체 언제? 시험관아기시술과정도
백종원 돼지고기 수육 맛있게 삶는 법과 백종원 돼지보쌈 삶는 법은? 김장김치와 환상의 궁합
심폐소생술만 잘해도 환자 생존율 올라가…자격증 종류 및 취득하는 법
염증에 좋은 식품 노니의 효능효과가 '신의 선물'이라는 이유는? 노니발효액 부작용은 없을까
정준하 깍두기 레시피 비결은 '깍두기 계란 발효', 백종원 못지않은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 법!
[디톡스다이어트] 새싹보리 효능은 콜레스테롤낮추는방법 제격, 새싹보리분말 부작용 없이 먹는 법은?
속 쓰림 원인이 크릴오일 부작용? 크릴오일 효과와 붉은 오메가3 효능 높이는 크릴오일 복용법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 불법이다? 타다 이용방법과 타다 인천공항 요금은? 쏘카 이용방법도
[사회제도] 혜택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신청 못 했다면 신청자격요건 조회해야...지급일·신청자격요건·금액 알아보자!
'멋 부리려다가 관리 소홀하면 위험해'...귀걸이+피어싱 염증, 심하면 '살튀'현상으로 고생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