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는 오랜 시간 동안 수많은 식음료 전문 인재를 배출해왔다. 현재 우리나라 인재채용의 흐름은 현장 실무능력이 뛰어난 전문 인재가 경쟁력이 있고, 이는 취업에 있어서 앞으로 점점 더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 식음료 시장이 확대되고, 전문가 진로를 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전문직 취업에 있어서도 이러한 실무능력에 대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한호전은 이에 식음료 과정에 '7대 특성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호전 호텔바리스타&소믈리에과 학생들에게 실시하는 '7대 특성화 교육'은 식음료 과정을 세분화 하고 심화시켜서 전문적인 실무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특성화 교육은 기존의 식음료 분야로만 교육과정을 나누어 온 전문학교 커리큘럼과 달리, 각 커피, 와인, 칵테일 등 각 분야 안에 세분화 되어 있는 전문가 실무를 교육한다.
한호전은 해당 과목에서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과목마다 전문가 교수를 지정하였다. 특성화 교육이 진행되는 항목으로는 1. 커핑 커피의 맛을 감별하는 능력을 확인하는 수업 2. 로스팅 원두를 볶아내는 작업 3. 라떼아트 커피 위에 아름다운 예술을 더하는 기법(에칭, 푸어링, 입체아트) 4. 와인테이스팅 와인 맛을 감별해내는 능력 5. 천연아로마 인공 아로마키트가 아닌 직접 만든 천연아로마를 통해 향을 감별하는 능력을 기르는 수업 6. 워터소믈리에 물에 대한 전문가 과정을 다루는 교육 7. 바텐더 플레어&매직 바텐더가 고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스킬교육까지 총 7개의 분야를 다루고 있다.
학교측에서는 "현재 일반대학교의 바리스타학과에서도 비슷한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한호전만의 특성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더욱 깊이 있는 전공 교육을 듣고 경쟁력 있는 전문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7대 특성화 교육'에 대한 소식은 재학생은 물론 새로 입학하게 될 신입생들도 한호전의 전문가 심화 과정 교육에 대한 많은 기대를 보이고 있다.
한호전은 이러한 식음료 과정뿐만 아니라, 일반 대학의 호텔제과제빵학과, 호텔조리학과, 호텔경영과 같은 교육과정에서도 각 전공에 맞는 특성화 교육을 실시한다. 이렇게 실무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다양한 대회에 출전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둘 뿐만 아니라, 국내 외 바리스타자격증, 소믈리에자격증, 제과제빵자격증과 같은 관련 자격증도 모두 취득하고 있다.
또한, 한호전은 최근 입시지원생이 보유한 자격증을 토대로 '전공우수자 장학금'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한호전 입시지원생 중 입학 전 전공 관련 자격증을 3개 이상 취득한 전공우수자에 한하여 첫 학기 등록금을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 해주는 것이다. 그 중 호텔소믈리에&바리스타과의 장학 수혜 조건으로는 지정된 협회에서 인정한 국내 바리스타자격증, 소믈리에자격증과 국제 바리스타자격증, 소믈리에자격증 그리고 조주기능사 중 3가지를 취득하면 된다.
이 밖에도 한호전은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새로 입학하는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유웨이어플라이 혹은 바리스타전문학교 한호전 홈페이지에서 원서 지원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