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 고양이를 위한 비상 사태 대비 안내서

기사입력 : 2017.10.12 13:43
[팸타임스 이경한 기자 ]


▲ 사진 출처 : 123RF
▲ 사진 출처 : 123RF


지난 몇 개월 동안에도 수많은 자연 재해가 일어났다. 홍수, 지진, 허리케인 등의 여파로 고통을 겪은 것은 사람뿐만이 아니다. 우리의 반려동물도 많은 피해를 입었다.

수천 명의 가족이 통제 불능의 재난 속에서 반려동물과 헤어졌다. 그런데 이런 상황을 피할 수 있었을까? 답은 그렇다이다. 충분한 준비를 했다면 재난 상황에서도 반려동물의 생존을 위한 기회를 마련할 수 있었을 것이다.

고양이는 특히 몸집이 작기 때문에 더 큰 고통을 겪는다. 민첩함이나 방어 기술은 뛰어나지만 큰 재난이 닥치면 휘말리게 된다. 또 고양이는 쉽게 깜짝 놀라기 때문에 갑자기 튀어나가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을 잃어버리기 쉽다.

이러한 긴급 상황은 자연 재해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집에 있다가 택배가 도착해서 현관문을 열었을 때, 동물병원에 가는 도중에 등 고양이를 잃어버릴 수 있는 비상 상황은 수도 없이 많다.



사전 대책을 세워라

비상 사태는 계획에 따라 일어나는 상황이 아니다. 따라서 언제나 사전 대책을 세워 대비해야 한다. 자연 재해때문에 피난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 전에 미리 집 주변 피난처와 동물을 동반할 수 있는 피난처를 알아둬야 한다. 또 자연 재해가 발생한 초기에 대피해야 안전하다.

서류를 준비하라

고양이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로는 예방 접종 기록, 응급 연락처 및 고양이가 이미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처방전 등이다. 피난 상황이나 이동 중에 갑자기 동물병원에 가야 할 일이 생길 때를 대비해서 필요한 정보를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스마트폰에 정보를 기록해둬도 도움이 된다. 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를 대비해 고양이의 사진을 몇 장 출력해서 가지고 있는다면 전단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인식표를 준비하라

목에 거는 인식표나 마이크로칩 삽입 등으로 고양이를 식별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또 이사를 하거나 휴대 전화 번호가 바뀌는 등 변화가 생겼다면 곧바로 정보를 업데이트 해둬야 한다. 고양이에게 마이크로칩을 삽입했더라도 따로 외부 인식표를 달아주는 편이 좋다. 재난 상황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면 마이크로칩은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고양이의 필수품을 챙겨라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에 긴급 상황에서는 충동을 억제할 수 있다. 하지만 고양이는 동물이기 때문에 참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고양이를 위해 반드시 챙겨야 하는 물품은 다음과 같다.

휴대용 고양이 화장실 : 고양이는 모래에 대소변을 본다. 또 비상 상황에는 고양이가 긴장해서 더욱 자주 대소변을 보게 된다. 그러므로 휴대용 고양이 화장실과 모래를 챙겨야 한다.

쓰레기 봉투 : 고양이가 평상시보다 화장실을 더 자주 이용한다면 버려야 할 쓰레기가 많이 생긴다.

접이식 그릇 : 고양이에게 사료나 물을 줄 때 접이식 그릇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쉽게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사용 후에는 잘 씻어서 말린 다음 접어야 한다.

▲ 사진 출처 : 플리커
▲ 사진 출처 : 플리커


고양이용 음식과 물 : 최소 3일 치의 고양이 사료와 물을 미리 챙겨두자. 평소 먹던 사료와 똑같은 것으로 준비해서 고양이가 갑자기 위장 장애를 일으키지 않도록 한다. 비상용 가방에 담아 둔 사료나 물은 주기적으로 확인해서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는지 살펴본다.

응급 처치 및 의료 용품 : 응급 상황으로 인해 상처, 찰과상 및 긁힘 등 원치 않는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응급 처치 키트에는 발톱깎이를 반드시 포함한다.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사람이나 물건을 할퀴기 때문이다.

이동장 : 평소에 고양이가 이동장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편이 좋다. 그래야만 비상 상황에도 재빨리 고양이를 이동장에 넣어서 움직일 수 있다.



이경한 기자 fam1@pcss.co.kr
FAMTimes는 독자가 자유롭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를 보장합니다.
메일 : fam_times@naver.com / 전화번호 : 070-7725-5794
<Copyright ⓒ 국내 유일 반려동·식물 저널 FAMTimes(famtimes.co.kr)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전체메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