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생각하는 의자 '타임아웃', 효과적인 훈육법일까?

심현영 2018-04-30 00:00:00

생각하는 의자 '타임아웃', 효과적인 훈육법일까?
▲벤치에 혼자 앉아있는 아이(출처=플리커)

아이가 버릇없이 굴 때, 부모들은 잘못된 행동을 고쳐주려고 한다. 하지만 감정이 격해지면 부모는 이성을 잃고 아이는 반항심이 생길 수 있다. 이 경우에는 타임아웃 훈육법이 대안이 될 수 있다.

타임아웃이란 부모와 아이 모두 감정을 식히고 잘못된 행동을 멈추는 시간이다. 또, 아이가 버릇없이 굴었던 장소에서 일시적으로 떼어놓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 훈육법의 목표는 적대적인 행동을 없애는 것이다. 아동발달 전문가와 소아과의사조차도 육아에 이 방법을 적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 같은 타임아웃이 정말로 효과적일까?

체벌은 그만해야

바비 웨그너 임상심리학 박사는 최근 여러 가정에서 체벌 대신 타임아웃 훈육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모가 아이를 체벌하는 대신 방으로 들여보낸다는 것이다.

하지만 웨그너 박사는 타임아웃이 아이의 행동을 고치지 못하고, 오히려 감정적인 고통을 만들어낸다고 지적했다.

생각하는 의자 '타임아웃', 효과적인 훈육법일까?
▲혼자 외롭게 앉아 있는 남자 어린이(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감정적 고통을 만들어내는 훈육법

웨그너 박사는 "부모가 타임아웃 방법을 사용하면 아이들이 부모의 감정적 지원이 끊기는 것으로 인식해 심적 고통을 겪는다"며 "타임아웃 대신 그룹 생활을 하게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아이들은 타임아웃을 거부의 의미로 받아 들인다

다니엘 J. 시걸 박사는 독립 연구를 시행한 결과, 타임아웃이 아이를 고립시킨다고 밝혔다. 부모는 사랑과 인내의 방법으로 타임아웃을 사용하지만, 어린 아이는 거부의 방법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또, 아이들은 부당하고 못된 부모를 갖게 된 자신의 불운에만 몰두하고, 식견이나 문제 해결 능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친다.

특히 아이들이 어릴 때는 부모와 유대감 형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타임아웃은 효과 없이 끝이 나고 만다.

성인 버전 타임아웃

웨그너 박사는 두 사람이 서로 논쟁을 벌이고 있을 때 성인 버전의 타임아웃을 사용할 것을 권했다. 두 사람이 상대에게 지나치게 화가 나 생산적인 대화를 할 수가 없다면, 잠시 휴식 시간을 갖고 머리를 식혀야 한다.

생각하는 의자 '타임아웃', 효과적인 훈육법일까?
▲스트레스를 받은 것처럼 보이는 엄마(출처=플리커)

타임아웃과 다른 방법을 통합하기

웨그너 박사는 현대식 타임아웃을 권장하고 있다. 현대식 타임아웃은 관심과 사랑은 거두지 않지만, 아이들이 화가 난 상황보다는 다른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에 두는 것이다.

또, 아이들이 자신의 슬픔이나 분노를 쓰거나 그리면서 자기 조절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기회기도 하다. 아이 두뇌에 들어있는 편도체가 안정되면, 아이는 다시 자신의 행동을 생각할 수 있다.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 만들기

웨그너 박사는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쓸 수 있는 평안한 공간에 둬야 한다"며 "아이들이 진정할 수 있도록 조용한 음악이나 지도용 명상을 들려주는 것도 좋다"고 전했다.

하지만 웨그너 박사는 이 방법이 모든 아이들에게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일부 아이들은 편안한 환경을 원하지 않을 수도 있고 또 다른 일부는 몸부림치는 것을 원하기도 한다. 권장할만한 것은 부모가 직접 아이들에게 좋은 자기 통제가 무엇인지 보여주는 것이다.

시걸 박사도 아이들을 훈육할 상황이 발생하면, 부모는 타임아웃 대신 타임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타임인 방법은 아이들과 대화를 하거나 편안한 시간을 보내면서 유대감을 쌓는 것이다. 이 시간은 아이들에게 자신의 행동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시걸 박사는 "타임인 방법은 장기적으로 효과적인 훈육 방법이 된다"며 "대화와 존중, 협력을 강조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단호한 의사 결정을 내리고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팸타임스=심현영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