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방탄커피 효과 및 방탄커피 만드는 법까지

계은희 2019-09-11 00:00:00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방탄커피 효과 및  방탄커피 만드는 법까지
▲(출처=ⒸGettyImagesBank)

체중 감량이 점점 유행함에 따라 체중 감량에 좋은 음식들이 방송에 출연하고 있다. 이 중에서 방탄커피는 도전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방탄커피는 원두커피에 코코넛오일, 무염버터를 넣어서 만들며 버터커피라고도 부른다. 저탄고지 다이트 식단이 인기를 얻으면서 유명해졌으나 부작용이 뒤늦게 밝혀져 문제가 되고 있다. 방탄커피 만드는 법과 다른 다이어트 방법인 간헐적단식 잘 하는 법을 소개한다.

방탄커피 간단하게 만들기

방탄커피 레시피를 소개하겠다. 블랙커피 한 컵에 무염버터 1큰술과 코코넛오일 1티스푼을 넣고 저어주면 된다. 이 때 커피는 뜨거워야 하고 잘 섞이지 않기 때문에 믹서기 이용을 추천한다. 더 편하게 만들고 싶다면 무염버터는 1인분으로 자르고 코코넛오일도 응고를 시켜서 냉동보관을 했다가 1회분을 만들때마다 꺼내주면 된다. 방탄커피는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뿐만 아니라 버터와 코코넛오일에 들어있는 칼로리를 통해서 두뇌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주목받는다. 또 방탄커피를 아침에 마시면 지방 분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공복에도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다. 방탄커피는 포만감을 오래 지속해서 아침식사 대신 먹기 좋고 간식을 따로 먹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탄수화물을 먹는 양이 줄어들어서 살을 뺄 때 좋다.

방탄커피 다이어트는 짧게

방탄커피 다이어트가 화제가 되면서 방탄커피 부작용도 관심을 받고 있다. 방탄커피를 만들때 쓰는 버터와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다. 왜냐하면 탄수화물을 먹는 대신 지방 위주로 먹어서 인슐린 분비를 억제해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다. 히지만 과도한 지방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다.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지게 된다면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빈 속에 마시는 방탄커피는 고칼로리라서 식욕 조절 효능이 있지만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분이 결핍이 될 수 있다. 또 장기적으로 방탄커피를 마시면 체내 신진대사에 장애가 생기게 된다. 따라서 방탄커피 다이어트를 오래 하면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

유형별 간헐적 단식

방탄커피 다이어트는 방탄커피를 아침으로 마시고 저녁을 먹지 않는다는 것에서 간헐적 단식을 떠올릴 수 있다. 간헐적 단식은 16:8, 5:2가 있다. 16:8 방법을 먼저 보면 16시간 동안 식사를 하지 않고 남은 8시간 안에 식사를 하는 것이다. 아침, 저녁 중 한 끼를 먹지 않는다. 한 끼만 먹지 않으면 돼서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다. 한편 5:2는 5일간 식사를 세 번 평소처럼 먹은 다음 나머지 이틀은 단식을 하거나 먹는 양을 줄이면 된다. 간헐적 단식 방법은 식사 양만 줄여서 간편하지만 음식을 제대로 섭취해야 다이어트 성공이 가능하다. 단식을 하다 갑자기 먹으면 체중 증가를 부르고 위장병을 유발한다. 또 간헐적 단식 기간 동안 트랜스지방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과 탄수화물이 풍부한 것을 피하는 것을 권장한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